: 카프라 탑,나비 애벌레

반       명 : 이슬
작성주간 : 2008년 05월 2주


*이슬반에서 일어난 카프라 탑 쌓기 열풍
[남자 친구들의 카프라 탑 쌓기]
*남자 친구들은 카프라 4개를 사각형으로 세워서 그 위에 또 4개를 올리면서 탑을 쌓아 가고 있습니다. 유아의 배 높이까지 쌓아진 카프라 탑은 흔들리기 시작했고 유아는 비뚤한 부분을 똑 바로 세우기 위해 튀어나온 부분을 바르게 정리합니다. 카프라는 와르르 무너져 버렸고 카프라를 눕혀서 다시 쌓기 시작 합니다. 하지만 카프라 탑은 와르르 무너지고 또 쌓고 또 무너지고 여러 번의 반복 끝에 유아들은 자리를 뜨고 말았습니다.
[여자 친구의 카프라 탑 쌓기]
*남자친구의 카프라 탑을 지켜보던 여자친구들도 카프라 탑을 쌓을려고 합니다.카프라를 눕혀서 하나씩 번갈아 가며 두 친구가 카프라 탑을 쌓아갑니다.
유아1:나무 블록 많으니까 너무 좋아 우리 너무 높이 쌓지 말자 부서질지도 모르니까.
유아2:우리 이거 높아지면 의자 위에 올라가서 더 높이 쌓자.
*남자친구의 카프라탑을 보면서..
유아1:저건 왜 저렇게 비뚤비뚤 한데..
유아2:넘어 지겠다.
유아1:이렇게 이렇게 (손으로 바르게 눌러줌)바르게 하면서 해야 하는데.
유아2:비뚤하지 않게 쌓아야지 높이 쌓아진다.
*카프라 탑이 조금씩 높아지기 시작했습니다.유아들 옆을 지나가는 다른 친구들이 여자 친구들이 쌓은 카프라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습니다. 어떤 재미있는 일들이 일어날까요?

*나비 애벌레를 관찰하며..
1cm정도 크기의 나비 애벌레가 이슬반 교실을 찾아왔습니다. 나뭇가지에 매달려 있는 애벌레는 주말이 지난 후 3cm정도로 커졌고, 처음에는 검은색이었던 애벌레가 나뭇잎을 먹고 초록색으로 변해가고 있었습니다. 교사는 애벌레가 나뭇잎을 먹고 있는 모습을 발견하고 동영상으로 촬영한 후 유아들에게 보여주었습니다.
유아1: 근데 저건 다린가? 뭐지?
유아2: 그거는 애벌레가 앞으로 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거다.
유아3: 아닌데 그거 다린데? 저거 봐~3개나 있잖아~
유아4: 근데 곤충은 다리가 6개다. 거미는 8개고. 동물이니깐~
유아5: 그런가? 그러고 보니까 저기 뒤에 다리가 3개 더 있는 거 같다~
아이들은 그렇게 애벌레의 다리라고 이야기 하고 확정 짓습니다. 정말 다리가 맞을까요?
그리고 유아들은 애벌레 대해 궁금한 것들을 이야기 합니다.
유아1: 나뭇잎을 먹을 때 꼭 입속에서 무엇이 나온 것 같은데 그게 뭐지?
유아2: 애벌레는 잎만 먹고 사나요?
유아3: 애벌레 얼굴에 있는 줄은 뭐예요?
유아4: 번데기는 몇 년 몇 월 몇 일에 되는거지?
이슬반 친구들은 활발히 움직이고 빠른 속도로 변화하는 애벌레를 보면서 큰 매력을 느낍니다. 그만큼 알고 싶은 것도 생기고 또 그것을 알아가면서 생각주머니도 넓혀 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