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늘 아나바다 시장놀이>

반       명 : 하늘
작성주간 : 2015년 07월 2주


어린이들에게 <시장놀이>는 놀이를 통한 수학적 사고능력 및 경제 개념을 길러줍니다. 시장상황에서 자연스럽게 수학 학습을 경험하고 수세기나 더하기 등의 구체적인 수학활동을 제공 해 줍니다.
또한 가게주인, 물건팔기, 거스름돈 내어주기 등의 역할정하기는 의사결정 및 집단 토론을 거치면서 타인을 존중하고 협력하는 기술을 가지도록 돕습니다.
“아나바다 시장놀이?” “아나바다가 뭐예요?”
우리가 함께하는 시장놀이의 의미를 알아보고 시장놀이에 사용될 적절한 물건을 가져옵니다.
“이거는 내가 아기 때 입었는데 지금은 작아서 못 입어요. 그래서 시장놀이 때 팔 거예요.”
“나는 신발 가져왔어! 이거 내가 제일 좋아하는 건데 작아서 못 신어. 하지만 발작은 친구가 다시 신을 수 있어요.”
“우리 집에 연필이 엄청 많아서 나눠서 쓰려고 가져왔어요.”
내가 사용하진 않지만 다른 사람이 사용할 수 있는 깨끗한 물건들을 가져옵니다.
“우와~ 엄청 많다!” “빨리 사고 싶어요.”
★올바른 물건 구매 방법
“내가 꼭 필요한 것만 사야해요. 그렇지 않으면 돈이 낭비돼요.” “아무거나 사면 꼭 필요한 걸 못 사요.”
-어떻게 하면 꼭 필요한 걸 살 수 있을까요?
“내가 사려고 하는 물건이 집에 있는지 살펴봐요”
“집에 있는 거 다 쓰고 사러가요” “사고 싶지만 참아요.” “그리고 노력해요.” “물건을 사러갈 때 돈을 적당히 가져가요” “내가 살 물건을 종이에 적어서 가요” “저도 맨날 홈플러스 갈 때 종이에 써서 가요!” “아~~입체동화 사고 싶은데..돈이 모자라서 구매 계획서에서 그거 빼야 되는 되는데.. 괜찮아 집에 책 많으니까!”

★물건을 사고파는 놀이






팀을 나누어 판매할 물건 가게를 정하고 자신만의 방법으로 물건을 팔아봅니다.
“책 사세요. 재미있는 책 있어요.” “옷은 입어 봐도 됩니다. 여기 옷 갈아입는 탈의실도 있어요.” “신발은 꼭 신어보고 사세요. 사이즈가 맞아야 해요.”
“나 이제 돈 하나 남아서 많이 못 사!” “아니야 천원으로 많이 살 수 있어!” “내가 천원 내고 200원짜리 책 샀는데 친구가 백 원을 여덟 게 남겨줬어요”
“여기 카드도 되나요?” “자 이제 얼마 안 남았습니다. 1+1입니다.” “골라 골라! 싸게 팔아요.”
“저 정말 많이 샀어요!” “ 이건 동생 줄건 데, 동생한테 딱 맞을 거 같아요.”
“구매계획서에 있는 거 다 샀는데 돈이 남았어~!” “나도! 우리 더 살까?” “난 안 살래. 돈 남아도 괜찮아. 물건 안사고 남은 돈 어려운 사람한테 줄 거야”
어린이들은 지금까지 시장, 마트 등에서 보았던 다양한 판매의 형태를 회상하여 놀이 속에 적용 해 보며 재미있는 시장놀이를 즐깁니다. 또한 구매계획서 작성을 통해 물건 구매 시 우선순위를 정하여 내가 사고 싶은 물건보다 나에게 필요한 물건을 구분하며 자신의 소비를 조절합니다. 이번 시장놀이 경험을 바탕으로 구매한 물건을 가정에도 잘 관리하고, 꾸준한 구매계획서 작성을 통하여 올바른 소비습관을 길러가길 기대 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