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엄마 아빠 사랑해요 & 역할 놀이 &리자를완성하라

반       명 : 하늘
작성주간 : 2013년 05월 2주


<엄마 아빠 사랑해요>
“나는 엄마를 키마(캐릭터)만큼 사랑해요.”
“나는 들에 핀 꽃처럼 사랑해요.” “아빠를 우주만큼 사랑해요.”엄마 아빠를 향한 크고, 넓고, 많고, 소중하고 아름다운 사랑을 다양한 언어로 표현해 보았어요.
말하면서 더 깊어지는 사랑을 카네이션과 편지에 담았습니다. “엄마 아빠에게 달아드리면 너무 예쁠 것 같아요.” “나는 안아드리면서 드릴래요.” “나를 가장 사랑하는 사람은..엄마예요” “나는 아빠랑 같이 놀 때가 제일 행복해요.” 사랑하는 엄마, 아빠를 기쁘게 해드리는 방법을 이야기 하고 쿠폰에 담아보았습니다. “춤과 노래로 기분을 좋게 해 드릴거예요.” “나는 힘드실 때 정리랑 설거지를 도와 드릴거예요.”
부모님께 드릴 쿠폰에 사랑하는 마음을 담아봅니다.

<역할 놀이 이야기>
가정에서 보내주신 다양한 역할 놀이 도구는 어린이들이 풍성한 이야기를 만들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나는 이제부터 의사야(아빠의 셔츠를 입고).” “애기야 내가 돌봐줄게. 이제부터 엄마 말을 잘 들어.”“나는 여행을 떠날거예요.(썬글라스를 끼고 여행가방을 들고. 책을 넣음) 어린이들은 주변에서 경험한 의미 있는 인물이나, 역할, 사건 등을 모방하거나 상상하여 놀이합니다. 여러 역할을 맡아 놀이하면서 자기중심적 사고행동에서 벗어나 사회성 발달을 이루게 됩니다. 상상하여 역할을 수행함으로 자신감을 갖게 되며 적합한 방법으로 에너지를 발산시키기도 합니다. 교실 속의 풍성한 역할놀이를 통해 하늘반 어린이들이 즐거움속에서 배움을 경험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리자를 완성하라-2차시도>
저번시간에 이어 ‘리자를 완성하라’ 2차 시도를 해보았습니다. 굴러가는 매체물(휴지심, 동그라미 블럭)을 이용하여 글자 “리”를 한 번만에 무너뜨릴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 나누어봅니다.
“휴지심을 사용했을 때 도미노가 넘어지질 않아요. 잘굴러가다가 도미노 앞에서 멈추어요. 힘이 약한 것 같아요.”“휴지심 안에 도미노를 넣어 볼까?”“도미노를 넣으니까 굴러가지가 않네~.““도미노와 무게가 비슷한 매체물이 필요할 것 같아.”
“무게는 어떻게 알 수 있지?”“시소처럼 생긴 저울이 있으면 될 것 같아.”“계단을 만들어서 높은 곳에 블럭을 올려 놓으면 더욱 세게 굴러가서 도미노가 잘 무너질 것 같아요.”

“굴러가는 매체물을 두 개 사용하고 중간에 도미노를 몇 개 설치하면 될 것 같아요.”
아이들 서로 의견을 나누고 가설을 세우며 실험을 통해 검증을 하는 시간을 가져봅니다.
도미노 게임을 통해 팀원들간의 친밀도와 성취감, 책임감과 리더쉽을 배우고 있답니다.
‘리자를 완성하라’ 미션을 통해 과학적 사고와 원리를 탐구할 수 있습니다. 또 새로운 기법을 생각하고 발전 시켜 나가며 창의적 사고를 키울 수 있습니다.
*(미션 내용-“리”글자는 ‘ㄹ’과 ‘l’이 떨어져 있습니다. 한번의 터치로 서로 떨어져 있는 글자를 무너뜨리는 미션입니다. ‘ㄹ’의 글자가 끝나는 부분에 굴러가는 매체물을 설치하면 매체물이 굴러가서 ‘l’도미노가 무너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