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규칙&놀이의 시작&종이

반       명 : 햇살
작성주간 : 2009년 03월 2주


# 멋쟁이 규칙
햇살이들이 햇살반을 좀 더 멋지게 꾸려나가기 위해서 규칙들을 만들었습니다.
1. 책 읽을 때 뛰거나 돌아다니지 않아요. 2. 공유시간에 돌아다니거나 선생님 이야기할 때 끼어들지 않아요. 3. 놀이시간에 정리음악이 들리면 내가 한 놀이는 내가 빨리 정리해요. 4. 우유랑 밥을 먹을 때 친구랑 이야기하거나 장난치지 않아요. 5. 친구들 몸이나 얼굴에는 절대 상처내지 않아요. 6. 이야기 할 때는 반드시 손을 들고 이야기해요.
교사: 규칙에 어떤 이름을 지으면 좋을까요? 유아: 햇살반의 규칙, 우리들의 규칙, 착한 규칙, 멋쟁이 규칙
우리가 뽑은 멋쟁이 규칙이라는 이름으로 지켜질 멋진 규칙들 지켜봐 주세요.

#놀이의 시작
교사: 형님반과 동생반은 무엇이 다른 거 같나요?
유아1: 더 많은 매체물들이 있어요.
유아2: 우리가 만들 때 없었던 것들이 있어요.
유아3: 의자가 더 많아요.
유아4: 교실에 모양이 달라요.
햇살반 친구들이 생각하는 환경이 달라졌듯이 생각주머니도 더 커지고 생각하는 힘도 많이 달라졌을거라 생각이 듭니다. 이제 막 시작되는 놀이에서도 독특한 생각과 아이디어가 돋보인답니다.
<쌓기 영역>
유아1: 이건 알이야~(구슬매체물과 나무로 된 큰 공을 가리키며) 이 말이 알을 낳았어.
쌓기 한쪽 편에서는 가게놀이가 한창입니다.

유아2: 이거 얼마에요?
유아3: 네 만구천오백원입니다.
<색종이 영역>
동생반에서 팽이 만들기 경험이 있는 유아들은 더 튼튼하고 잘 돌아가는 팽이를 만들기 위해 더 두꺼운 종이를 붙이기도 하고 장식을 위해 스팽글을 붙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남자친구들만의 놀이에서 여자친구들도 함께 놀이에 참여하는 모습도 보입니다.
<조형 영역>
다양한 매체물을 활용하여 독특한 아이디어의 작품과 물과 물감을 접목시킨 놀이를 즐기기도 합니다.
다른 영역에서도 더 많은 생각과 좋은 아이디어로 자신들만의 놀이을 만들어갈 우리 아이들에게 아낌없는 칭찬과 격려로 자신감을 북돋아줍니다.

# 종이란!?
놀이가 시작되기 전 매체 탐색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그 중 아이들에게 가장 쉽게 사용되고 있는 종이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교사: 햇살반 친구들이 생각하는 종이란?
유아: 색종이, 스케치북, 크레파스, A4용지
교사: 얇은 건 다 종이라고 생각하는 거에요?
유아: 아니요. 물에 젖고 찢어지는 것, 불에 타는 것
햇살반 친구들이 생각하는 종이는 얇은 거도 있고 박스와 같은 입체물도 있었지만 무엇보다 자신들이 말한 3가지의 조건이 맞아야 한다는 결론이 나왔습니다.더 많은 종류의 종이를 탐색해보고 종이의 특성과 또 우리들이 생각한 종이를 분류해보면서 종이에 대해서 어떤 정보를 알아 낼 수 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