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미집은 어떻게 생겼을까?
지난 시간, 개미가 들어간 구멍을 관찰하던 어린이들은 구멍 속이 궁금해집니다. 어린이들은 구멍 안을 상상하고 친구들과 이야기 나눕니다. 그리곤 구멍 속이 어떻게 생겼는지 그림으로 그려봅니다.
#어린이들의 생각
- “구멍 속에서 개미가 음식을 먹어요”
- “개미가 일하는 곳이야.”
- “우리가 노는 교실처럼 개미가 노는 곳이야.”
- “여러 개미가 사는 곳이야 방이 엄청 많을 거야”
- “여왕개미가 알을 낳고 새끼개미가 지내는 곳이야.”
- “개미가 침대에서 잠을 자는 곳이야.”
- “개미가 운동하는 곳이야.”어린이들의 다양한 생각이 모여 다양한 아이디어를 얻게 됩니다.
#교실로 개미를 초대해요
“선생님 개미 보고 싶어요” “매일매일 보고 싶어요~” “바깥 놀이 언제 나가요? 개미 또 보고 싶어요”
산책, 바깥 놀이를 통해 개미를 만나는 어린이들은 개미를 자세히, 매일 관찰하고 싶어 합니다. 개미를 교실로 초대하려 합니다. 개미를 교실로 초대하려면 어떤 것을 준비해야 할까요? “우리 반에 있는 개미 책을 읽어요” “핸드폰으로 찾아봐요” “개미 박사님한테 물어봐요” 어린이들과 개미 책을 찾고 인터넷에 (개미 키우기) 검색해보았습니다.
1. 개미가 먹는 음식 : 식물의 씨앗이나 열매, 곤충, 죽은 동물, 진딧물의 단물2. 개미가 지내는 환경 : 따뜻한 기온, 알맞은 습도, 온도 변화가 적고 물기가 많은 땅
3. 개미의 종류 : 여왕개미, 일개미, 수개미, 가시개미, 불개미, 군대개미, 흰개미
4. 개미 사육장 종류 : 석고 사육장, 아크릴 사육장, 휴지 사육, 흙, 젤리 사육, 별사탕 통 사육
책과 인터넷을 이용해 개미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알게 되었습니다. 어린이들과 개미 사육장을 만들어 보려 합니다. 사육장을 만들고 어린이들의 지속적인 관심이 함께한다면 개미가 구멍 속에서 어떻게 생활하는지 알 수 있지 않을까요?
# 단오 세시풍속 경험하기
음력 5월 5일 단오란 옛날부터 내려오는 우리나라 명절로 모내기를 끝나고 한 해의 풍년을 기원하는 제사입니다. 어린이들과 단오를 맞이하여 여러 가지 풍속을 경험해보았습니다.
- 창포물 머리 감기
옛날에는 창포물로 머리를 감으면 나쁜 기운을 물리치고 건강을 지켜준다 생각했다고 합니다.
“으악 냄새 이상해” “파 같아요” “ “와 신기해요” “머리가 미끌미끌해요”
- 단오선 만들기
단오에는 여름을 건강하게 보내라는 의미가 담긴 부채를 선물했다고 합니다.
“부채 시원해요” “벌써 쓰고 싶어요” “너무 예뻐요”
단오 체험의 날을 통해 단오의 의미를 알고 여러 가지 전통 세시풍속을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